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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6회 반 클라이번 콩쿠르 대회 일정 및 임윤찬 출전 연주 모음

제 16회 반 클라이번 콩쿠르 대회 일정 및 임윤찬 출전 연주 모음

반 클라이번 콩쿠르 대회 일정(미국 텍사스 포트워스) 및 임윤찬 출전곡 모음입니다.
임윤찬 반클라이번 리사이틀
공개 오디션
  • 지원자 : 51개국 388명 지원
  • 오디션 참가자 : 388명중 75명
  • 일시 : 2023년 3월 6일 ~ 3월 12일
  • 오디션 방법 : 하루 3차례, 4명의 피아니스트가 관객 앞에서 25분씩 연주
  • 본선 진출자 : 75명중 30명
예선(Preliminary Round)
  • 예선참가자 : 30명
  • 일시 : 2023년 6월 2일 ~ 4일
  • 장소 : TCU 반 클라이번 콘서트홀
  • 연주 : 리사이틀(40분)
  • 임윤찬 선곡 :
    • 허프 – ‘팡파레 토카타’ HOUGH ‘Fanfare Toccata’
    • 쿠프랭 – ‘라 쿠프랭’ COUPERIN “La Couperin” from Pièces de clavecin, Book IV, order 21
    • 모차르트 – 소나타 9번 MOZART Sonata No. 9 in D Major, K. 311
    • 쇼팽 – ‘“Là ci darem la mano” 주제에 의한 변주곡’ CHOPIN Variations on “Là ci darem la mano,” op. 2

준준결선(Quarterfinal Round)
  • 준준결선참가자 : 18명
  • 일시 : 2023년 6월 5일 ~ 6일
  • 장소 : TCU 반 클라이번 콘서트홀
  • 연주: 리사이틀(40분)
  • 임윤찬 선곡 :
    • 스크랴빈 – 소나타 2번 ‘환상 소나타’ SCRIABIN Sonata No. 2 in G-sharp Minor, op. 19 (“Sonata-Fantasy”)
    • 바흐 – <음악의 헌정> 중 ‘3성 리체르카레’ BACH “Ricercar a 3” from The Musical Offering, BWV 1079
    • 베토벤 – 변주곡과 푸가 ‘에로이카’ BEETHOVEN Variations and Fugue in E-flat Major, op. 35 (“Eroica”)

준결선(Semifinal Round)
  • 준결선참가자 : 12명
  • 일시 : 2023년 6월 8일 ~ 12일
  • 장소 : 베이스 퍼포먼스 홀
  • 연주: 리사이틀(60분) & 모차르트 피아노 협주곡 1곡(30-40분)
  • 임윤찬 선곡 :
    • 리스트 – <초절기교> LISZT Transcendental Etudes
    • 모차르트 – 피아노 협주곡 22번 MOZART Piano Concerto No. 22 in E-flat Major, K. 482

임윤찬 준결선곡 1

리스트 초절기교

임윤찬 준결선곡 1

리스트 – <초절기교> LISZT Transcendental Etudes

임윤찬 준결선곡 2

모짜르트 – 피아노 협주곡 22번

임윤찬 준결선곡 2

모차르트 – 피아노 협주곡 22번 MOZART Piano Concerto No. 22 in E-flat Major, K. 482

결선(Final Round)
  • 결선참가자 : 6명
  • 일시 : 2023년 6월 14일 ~ 15일
  • 장소 : 베이스 퍼포먼스 홀
  • 연주: 피아노 협주곡 2곡 (각 30-40분)
  • 임윤찬 선곡 :
    • 베토벤 – 피아노 협주곡 3번
      BEETHOVEN Piano Concerto No. 3 in C Minor, op. 37
    • 라흐마니노프 – 피아노 협주곡 3번
      RACHMANINOV Piano Concerto No. 3 in D Minor, op. 30

임윤찬 결선곡 1

베토벤 – 피아노 협주곡 3번

임윤찬 결선곡 1

베토벤 – 피아노 협주곡 3번
BEETHOVEN Piano Concerto No. 3 in C Minor, op. 37

임윤찬 결선곡 2

라흐마니노프 – 피아노 협주곡 3번

임윤찬 결선곡 2

라흐마니노프 – 피아노 협주곡 3번
RACHMANINOV Piano Concerto No. 3 in D Minor, op. 30

시상식(Awards Ceremony)
  • 일시 : 6월 18일 오후 7시
  • 장소 : 베이스 퍼포먼스 홀
  • 상금 :
    • 1위 : 10만 달러(약 1억 2,500만원)
    • 2위 : 5만 달러(약 6,200만원)
    • 3위 : 2만 달러(약 3,100만원)
    • 1위 ~ 3위 : 메달 및 글로벌 커리어 패키지 (콘서트 등 활동 지원) *1위는 글로벌 매니지먼트 지원
    • 결선진출자6명 전원 : 1만 달러(약 1,200만원)

1위, 2위, 3위 수상자들에게는 상금과 함께 메달, 그리고 ‘글로벌 커리어 패키지’가 주어집니다. 이 패키지를 통해 1위, 2위, 3위 수상자는 이후 3년간의 콘서트 출연, 음반 발매와 홍보, 음악 활동과 관련한 멘토링, 미디어 교육, 물류 지원, 세금 및 재정 계획 지도 등, 세계를 무대로 활동하는 음악가로서 필요한 모든 부분을 지원받습니다.

특히 올해 대회 1위 수상자에게는 국제 아티스트 매니지먼트 연결 및 미국·유럽·아시아 각지에서의 콘서트 출연 기회가 보장되는데요. 이는 1위 수상자가 받게 될 10만 달러의 상금 이상의 가치가 있는 특전입니다. 해외 진출에는 개인의 연주 실력만으로는 해결할 수 없는 다양한 문제들이 산재해 있는데, 이 우승 특전이 그 문제들을 해결하는 데에 상당한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이는 세계의 수많은 실력 있는 젊은 피아니스트들이 ‘세계적인 권위의 콩쿠르’에 출전하는 가장 주요한 이유이기도 합니다.

출처 : 올댓아트 뮤지컬

임윤찬이 첫 예선전에서 연주한 곡들을 소개합니다.

스티븐 허프의 ‘팡파레 토카타’에 대하여


스티븐 허프(Stephen Hough)의 “Fanfare Toccata”는 현대 피아노 작품에서 독특한 위치를 차지하는 곡입니다. 허프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피아니스트이자 작곡가로, 그의 작품들은 그만의 독특한 스타일과 음악적 깊이를 반영하고 있습니다. “Fanfare Toccata”는 허프의 작곡 능력과 그의 피아노 연주 기술을 결합한 대표적인 예시로, 현대 피아노 음악의 다양성과 혁신을 보여주는 작품입니다.

작품의 특징

“Fanfare Toccata”는 그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팡파르와 토카타 스타일을 결합한 곡입니다. 이 곡은 에너지 넘치고 화려한 시작으로 특징지어지며, 피아노의 다양한 음역을 활용하여 역동적인 분위기를 만들어냅니다. 곡은 격렬한 리듬과 강렬한 다이내믹스를 특징으로 하며, 전통적인 토카타 형식에 현대적인 해석을 더했습니다.

음악적 스타일과 해석

허프의 “Fanfare Toccata”는 현대적인 음악 언어와 전통적인 형식의 결합을 시도한 작품입니다. 이 곡은 전통적인 토카타의 긴박감과 기술적인 도전을 현대적인 조화와 리듬으로 재해석합니다. 피아노의 전체 범위를 활용하는 이 곡은 연주자에게 높은 기술적 능력과 음악적 해석력을 요구합니다.

작곡가 스티븐 허프

스티븐 허프는 그의 연주뿐만 아니라 다양한 작품을 통해 현대 음악계에 중요한 기여를 한 예술가입니다. 그는 전통적인 클래식 음악과 현대적인 요소를 결합하여 독특한 음악적 언어를 만들어내며, 피아니스트로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작곡에 있어서도 독창적인 접근을 보여줍니다.

음악적 영향과 의미

“Fanfare Toccata”는 현대 피아노 음악의 혁신과 다양성을 대표하는 작품으로, 허프의 창작적 재능과 현대 음악의 가능성을 보여주는 예시입니다. 이 곡은 현대 피아노 문학에서 특별한 위치를 차지하며, 현대 피아니스트들에게 도전적인 레퍼토리를 제공합니다.

스티븐 허프의 “Fanfare Toccata”는 현대 피아노 음악의 독특한 작품으로, 그의 음악적 유산 중 중요한 부분을 차지합니다. 이 곡은 현대 피아노 음악의 창의성과 기술적 도전을 보여주는 예시로, 현대 음악의 다양성과 혁신을 대표하는 작품입니다.

프랑수아 쿠프랭의 ‘La Couperin’ from Pièces de clavecin, Book IV, order 21


프랑수아 쿠프랭(François Couperin, 1668-1733)은 바로크 시대 프랑스 음악의 주요 인물 중 하나입니다. 그의 작품 “Pièces de clavecin” 중 제4권, 제21곡집에 포함된 “La Couperin”은 쿠프랭의 클라비코르 작품 중에서도 특히 주목할 만한 곡입니다. 이 곡은 그의 개인적인 스타일과 음악적 세련됨을 반영하며, 바로크 키보드 음악의 정수를 보여주는 작품으로 평가됩니다.

작품의 배경

“La Couperin”은 쿠프랭이 생전에 출판한 네 권의 클라비코르 작품집 중 마지막 권에 수록되어 있습니다. 이 곡집은 1730년에 출판되었으며, 쿠프랭의 음악적 성숙과 스타일의 정점을 보여줍니다. “La Couperin”은 쿠프랭 자신의 이름을 딴 곡으로, 자신의 음악적 정체성과 예술적 비전을 반영한 작품입니다.

음악적 구조와 특징

“La Couperin”은 전형적인 프랑스 바로크 스타일의 클라비코르 곡입니다. 이 곡은 우아하고 섬세한 멜로디, 정교한 장식음, 그리고 균형 잡힌 구조를 특징으로 합니다. 쿠프랭은 이 곡에서 프랑스 바로크 음악의 특징인 명료함과 세련됨을 잘 표현했습니다.

음악적 영향과 의미

“La Couperin”은 쿠프랭의 음악적 유산을 대표하는 중요한 작품입니다. 이 곡은 바로크 시대 키보드 음악의 전형을 보여주며, 프랑스 바로크 음악의 아름다움과 세련됨을 잘 드러냅니다. 쿠프랭의 이 곡은 후대의 작곡가들에게 영감을 주었으며, 클래식 음악 레퍼토리에서 특별한 위치를 차지합니다.

프랑수아 쿠프랭의 “La Couperin”은 바로크 시대의 클라비코르 음악의 아름다움을 보여주는 작품입니다. 이 곡은 쿠프랭의 음악적 세련됨과 개인적 스타일을 반영하며, 프랑스 바로크 음악의 정수를 보여주는 중요한 예입니다. “La Couperin”은 클래식 음악 애호가들에게 쿠프랭과 바로크 음악의 아름다움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모짜르트 Sonata No. 9 in D Major, K. 311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짜르트(Wolfgang Amadeus Mozart, 1756-1791)의 피아노 소나타 제9번 D장조, K. 311은 그의 초기 성숙기를 대표하는 중요한 작품입니다. 1777년경 작곡된 이 소나타는 모짜르트가 21세의 나이에 만든 것으로, 그의 음악적 발전과 작곡 스타일의 성숙을 나타내는 작품입니다. 이 소나타는 모짜르트의 피아노 소나타 중에서도 특히 밝고 명랑한 분위기를 지니고 있으며, 그의 개인적인 스타일과 예술적 비전을 잘 드러내고 있습니다.

음악적 구조

피아노 소나타 제9번은 전통적인 세 악장 구조를 따릅니다:

  1. Allegro con spirito: 첫 번째 악장은 밝고 활기찬 분위기로 시작됩니다. 이 악장은 전형적인 소나타 형식을 따르며, 다양한 음악적 아이디어와 감정의 변화를 보여줍니다.
  2. Andante con espressione: 두 번째 악장은 느리고 서정적인 분위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악장은 모짜르트 특유의 감성적이고 섬세한 멜로디를 담고 있으며, 감정적인 깊이와 표현력을 보여줍니다.
  3. Rondo: Allegro: 마지막 악장은 경쾌하고 밝은 느낌의 론도 형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이 악장은 리듬감이 살아있고 명랑한 멜로디가 특징입니다.

음악적 특징과 해석

이 소나타는 모짜르트의 작품 중에서도 특히 명랑하고 에너지 넘치는 작품으로, 그의 음악적 기술과 창의성을 잘 보여줍니다. 각 악장은 모짜르트의 음악적 상상력과 표현력의 폭을 보여주며, 밝고 명료한 멜로디와 정교한 장식음이 특징입니다.

음악적 영향과 의미

피아노 소나타 제9번은 모짜르트의 초기 성숙기를 대표하는 작품으로, 그의 음악적 발전과 스타일의 변화를 보여주는 중요한 예시입니다. 이 소나타는 그의 후기 작품들로 이어지는 음악적 여정의 일부분으로, 모짜르트의 음악적 유산의 중요한 부분을 이룹니다.

모짜르트의 피아노 소나타 제9번은 그의 창작 생애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작품으로, 그의 음악적 성숙과 예술적 탁월성을 보여주는 예입니다. 이 소나타는 클래식 음악 레퍼토리에서 중요한 작품으로, 모짜르트의 음악적 스타일과 기술적 능력을 보여주는 중요한 예시입니다.

쇼팽 Variations on ‘Là ci darem la mano,’ op. 2


프레데릭 쇼팽(Frédéric Chopin, 1810-1849)의 “Variations on ‘Là ci darem la mano,’ Op. 2″는 그의 초기 작품 중 하나로, 모차르트의 오페라 “돈 조반니”에서 유래한 주제에 대한 변주곡입니다. 이 작품은 쇼팽이 겨우 17세의 나이에 작곡한 것으로, 그의 창작력과 피아노를 위한 독창적인 접근 방식을 보여주는 중요한 예시입니다.

작품의 배경

“Là ci darem la mano”는 모차르트의 오페라 “돈 조반니”에서 돈 조반니와 조베타가 부르는 듀엣으로, 쇼팽은 이 아름다운 멜로디를 변주곡의 주제로 선택했습니다. 이 작품은 1827년에 완성되었으며, 쇼팽의 초기 작품 중에서도 특히 주목을 받는 작품입니다.

음악적 구조

이 변주곡은 원래의 주제를 기반으로 다양한 음악적 아이디어와 스타일을 탐구합니다. 작품은 주제 제시부와 여러 개의 변주, 그리고 화려한 코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 변주는 쇼팽 특유의 스타일을 반영하며, 피아노 연주의 가능성을 탐구합니다.

음악적 특징과 해석

이 변주곡은 쇼팽의 초기 작품임에도 불구하고 그의 음악적 재능과 성숙을 잘 보여줍니다. 작품은 풍부한 감정 표현, 섬세한 장식음, 그리고 기교적인 피아노 연주를 특징으로 합니다. 쇼팽은 이 변주곡을 통해 클래식 음악의 전통적인 형식에 자신만의 현대적인 감각을 더했습니다.

음악적 영향과 의미

쇼팽의 “Variations on ‘Là ci darem la mano’”는 그의 음악적 발전을 보여주는 중요한 작품입니다. 이 변주곡은 그가 후에 선보일 피아노 음악의 방향을 예고하며, 피아노 문학에서 쇼팽의 독특한 위치를 확립하는 데 기여했습니다.

쇼팽의 “Variations on ‘Là ci darem la mano’”는 클래식 음악 레퍼토리에서 중요한 작품으로, 쇼팽의 음악적 스타일과 기술적 능력을 보여주는 중요한 예시입니다. 이 작품은 그의 초기 창작 생애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며, 쇼팽의 음악적 유산의 핵심 부분을 이룹니다.